채식레시피/베지(Veggie)레시피

육수내고 남은 다시마 활용하세요! - 다시마 병아리콩 조림(vegan)

베푸 2021. 11. 3.

 

 

병아리콩은 제가 완두콩 다음으로 좋아하는 콩이에요. (원래 콩 안좋아함) 병아리콩으로 만든 후무스랑 팔라펠을 정말 좋아하거든요. 병아리콩은 맛도 맛이지만 너무 귀엽게 생기지 않았나요? 진짜 통통한 병아리가 떠오르기도 하고 저는 카라멜 팝콘이 자꾸 떠올라요 ㅎㅎ

 

지난번 새단장한 제로웨이스트 샵 ‘더 피커’에 가서 병아리콩을 포장없이 사왔어요.

 

병에 예쁘게 담아두고 잊고 있다가 밑반찬이 똑 떨어진 지금에서야 병아리콩 조림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평소 채수를 끓이고 남은 다시마는 버리지 않고 모아 냉동시키는데요. 이번엔 다시마 통이 꽉차서 다시마도 같이 넣었더니 병아리콩이랑 맛도 잘 어울리고 식감도 좋고 맛있었어요.

 

삶다가 집어먹고, 조리다가 집어먹고, 완성된 반찬도 자꾸 집어먹게되는 고소한 병아리콩 조림.

반찬으로 만들어두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니 만들어 보세요.

재료: 병아리콩 2컵, 소금약간, 간장3큰술, 맛간장1큰술, 조청3큰술, 꿀1큰술, 맛술2큰술, 육수내고 남은 다시마5-6장, 참기름, 깨, 레몬즙.

 

 

 

1. 병아리콩 두 컵을 하루 전날 물에 담가두세요.

거의 두배로 불어나니 물을 넉넉히 붓고 충분히 불려주세요. 병아리콩은 딱딱해서 불리지 않고 삶으면 오래 걸릴 뿐더러 맛이 없어요.

 

2. 충분히 불린 병아리콩을 냄비에 넣고 잠길정도로 물을 부은 뒤 소금 한큰술을 넣어 끓여주세요.

소금을 넣고 삶으면 콩에 밑간이 되어 더 맛있습니다.

 

30분 정도 푹 삶아 익혀줍니다.

 

3. 물 두 컵, 간장3큰술, 맛간장1큰술, 조청 3큰술, 맛술2큰술을 넣어 주세요.

*** 이 날 꿀을 소분하다가 쏟았어요 ㅠㅠ 꿀은 원래 레시피에 안들어가는데 한큰술 정도 넣었다지요. (꿀을 넣고싶으면 마지막에 다 조려졌을때 넣어주세요. 윤기도 살리고 영양소도 파괴되지 않아요)

 

4. 냉동해 둔 다시마도 잘게 썰어서 같이 넣어줍니다. 저는 메인재료와 부재료가 비슷한 모양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 마구 부숴 넣었지만(얼어서 안썰리기도 했어요😅) 예쁘게 채 썰어 넣으셔도 됩니다.

*** 육수 끓이고 남은 아까운 다시마 버리지 말고 모아두세요. 모아둔 다시마가 없다면 미리 마른 다시마를 물에 담가 두었다가 사용하세요. 물도 다시마 물을 넣으면 더 맛있어요.

 

5. 센불에서 조려주세요. 병아리콩은 워낙 단단해서 푹 물러지지 않아요. 조림장이 배어들어가 간이 맞으면 다 된 겁니다. 조금 덜 된것 같으면 물을 추가하여 더 졸여주세요.

 

6. 레몬즙 한큰술을 넣어 저어준 뒤 통깨를 뿌려 마무리!!! (취향에 따라 참기름을 한큰술 넣어줘도 좋아요)

 

 

맛있어 보이나요?

다시마는 쫀득하고 병아리콩은 고소하며 달큰해서 맛있답니다. 간식으로 그냥 집어먹고 싶은 맛이에요.

 

 

조금 큰 정사각 반찬그릇 하나 가득 나오는 양이에요. 든든하죠? ㅎㅎ

 

 

팬에 남은 조림장도 아까워서 밥 넣고 비볐어요. 이대로 주먹밥 만들어도 맛있고 카레 부어먹어도 정말 잘 어울립니다.

 

동글동글 보기에도 귀여운 병아리콩 조림 만들어보세요. 다시마도 같이 드셔보시면 지금까지 육수내고 버린 다시마가 아까워지실거예요.

 

병아리콩 요리

 

 

병아리콩 카레(vegan)

저는 요즘 계속 냉장고 파먹고 살고 있어요. 2020년을 마무리 하며 묵은 식재료를 모두 정리하고 싶었는데 해를 넘겼네요. 실온재료도 살펴보니 병아리콩 남은것이 있더라구요. 2018년산 이길래

vefu.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