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레시피/베지(Veggie)레시피

비건 어묵국- 유부 무국(vegan)

베푸 2022. 3. 31.

 

김밥이나 주먹밥 등을 먹을땐 늘 어묵국이 생각나요. 공식처럼 끓여왔기 때문에 비건리셋 할 때 뭘로 대신 할지 고민이 되더라고요.

 

저는 페스코 채식을 하고 있지만 첨가물 많은 어묵도 좀 덜 먹어보려고 노력중이거든요.

 

그런데 이전에 올렸던 #매콤한비건무국 처럼 무국을 끓이다가 유부를 넣어봤더니 어묵 맛이 나지 뭐예요. ㅎㅎㅎ

미소된장을 살짝 풀었더니 된장국맛은 아니지만 감칠맛이 살고요.

 

(전) 육식주의자 (현) 플렉시테리언 곰이 국이 너무 맛있다며 한사발 다 먹었어요.

 

달고 맛있는 월동무에 유부를 넣고 끓이면 어묵없는 어묵국이 됩니다. 여러분!!!

 

만드는 법도 쉬우니 한번 시도해 보세요^^

재료: 한살림 유기농 월동무 150g, 한살림 유부 1/2봉, 소금, 쌀뜨물, 참기름, 마늘, 대파, 미소된장.

 

1. 무 한도막(약150g)을 5-6mm로 썰어주세요.

 

2. 채를 썰어 소금 1작은술을 넣고 절여둡니다.

*** 채를 썰어 무국을 끓일때 무를 절여두면 무에 간이 베고 볶을때 부서지지도 않아서 더 맛있어요. 볶을때 소금을 넣는 방법과 한번 비교해 보세요.

 

3. 마늘 2알을 다져둡니다. 사진엔 없지만 대파도 얇게 썰어주세요.

*** 저는 평소 요리할 때 다진마늘을 쓰지 않고 깐마늘 상태에서 그때그때 다져서 먹어요. 2식구라서 음식을 많이 하지 않아도 되니 가능한 일이기도 하고요. 다져서 보관한 마늘은 색도 변하고 냉장고에 오래두면 김치 냄새처럼 시큼한 냄새가 나거든요. 그럼 음식맛이 변해요.

 

4. 한살림 유부 반봉지 (유부 5장) 를 무채와 비슷한 크기로 잘라둡니다.

*** 대부분의 시판 유부가 GMO 수입콩에 GMO기름(콩기름, 카놀라유)으로 만드는것에 반해 한살림 유부는 국산콩에 현미유를 사용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어요. 게다가 유부가 통통해서 씹는맛도 더 좋아요.

 

5. 달궈진 냄비에 참기름 1큰술을 넣고 절여둔 무를 넣어줍니다.

 

6. 무를 먼저 볶아주세요. 무가 반쯤 익으면 유부와 다진마늘을 넣고 충분히 볶아줍니다.

 

7. 그런다음 쌀뜨물을 무가 잠길정도로 부어 끓여줍니다. (이때 쌀뜨물을 너무 많이 넣어 국물이 흥건하면 국이 싱겁고 맛이 없을 수 있어요. 무의 맛있는 맛이 충분히 우러날 수 있도록 잠길랑말랑 할 정도로만 부어주세요.) 유기농 미소된장 1/2큰술로 감칠맛을 더해줍니다.

 

8. 이때, 간이 싱거우면 소금이나 한식간장, 연두를 넣어 맞춰주세요. 마지막으로 썰어둔 대파를 올리면 완성!!

 

달큰한 무에서 우러나온 국물과 고소한 유부 그리고 된장맛은 안나지만 미소된장의 감칠맛이 어우러져 담백하고 맛있는 국이 돼요.

 

유부를 씹고 있으면 어~ 이거 어묵국 맛인데 하게돼요 ㅎㅎ

 

월동무가 들어가기 전에 비건 어묵국 끓여보세요.

어묵국 대신이 아니더라도 그 자체로 매력적인 무국이에요.

 

끓여드신 인친님이 소주가 생각나는 맛이라고 하시네요 ㅋㅋㅋㅋㅋ

 

 

 

인스타그램에선 만드는 법 영상을 볼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