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이야기/생초보 도시농부의 텃밭일기

토종모종들의 텃밭 등판(22. 5. 5.)

베푸 2022. 5. 8.

 

화창한 휴일이다.

어린이 날이면서 절기로는 입하다. 텃밭에 나간지 4일만이지만 겉흙이 바싹 말라 있었다.

 

그 사이 또 애들이 무럭무럭 자랐다. 변하는 아이들을 관찰하는 것이 참 즐겁다.

 

(좌)5월1일/(우)5월5일

이름과 모양이 너무 잘 어울린다고 생각되는 토종 뿔 시금치도 훌쩍 커지고,

(좌)5월1일/(우)5월5일

열무는 솎아준 뒤로 여유가 생겨서 그런지 더 잘자라는 느낌이다. 어려서 벌레먹어 고생하던거에 비하면 지금은 벌레먹은 구멍도 좀 적은것 같고 잘 버텨주고 있다.

 

다른 밭에 비해 아직 우리집 감자들이 제일 작은듯 하지만 ㅎㅎ 감자싹도 쑥~ 커져서 오늘은 이랑을 무너뜨려 두둑을 만들어 주었다.

한군데 올라오지 않은 감자는 땅을 파보니 싹은 나지 않은채로 썩어있었다. 분명 씨눈이 두세개 있는 부분을 심었는데 이상하다. 뭐가 잘못됐을까?

 

자리가 모자랄것 같아서 나는 자주감자를 심지 않았는데 감자 하나가 덜 나서 아쉽다. 감자는 파내고 그 자리에 고추모종을 심어주었다.

 

(좌)5월1일/(우)5월5일

지난주에 뾰로롱 올라와있던 그린빈은 어느새 쑥~ 자랐다. ㅎㅎ 4알 심었는데 4알이 모두 자라서 자리가 좁아보일 정도였다.

 

잎이 없이 시원찮은 하나는 뽑아버리고 하나는 그 옆자리 감자 두둑 옆에 옮겨 심어줬다. 옮겨심어도 잘 자랄것 같이 튼튼해보였다. 자리가 생기고 숨통이 트이면 더 잘 자라겠지?

 

(좌)5월1일/(우)5월5일

완두콩은 정글을 이룰것처럼 쑥 자라 미소짓게 만들었다. 완두도 3알이 모두 났던데 얘도 하나만 남겨야 하는거 아닌지 궁금했다.

 

이제 밤기온도 10도 이상이 되니 열매채소 모종을 밭에 옮겨주었다. 우선 모종포트에 물을 주어 흙을 불리고 나중에 자랐을 때를 생각해 간격을 충분히 주어 심어줬다. 고추, 가지, 토마토를 심고 오이를 옮겨심을 자리를 조금 남겼는데도 자리가 남았다. 그럼 토마토를 두 포트 정도 더 심고 내가 좋아하는 쌈채소도 더 심어줘야겠다.

 

오늘 지기님께 나눔받은 토종 사과참외를 심었는데 얘는 또 어떤 모습일지.. 나중엔 어떻게 자랄지 너무너무 기대가 된다. 사과같은 모양에 초록색이라던데😍😍.

 

모닝글로리와 딜도 귀엽께 뾰로롱, 지난주 뿌려둔 딜은 아직 소식이 없었다.

 

오이포트와 함께 키우던 모닝글로리도 밭에 옮겨주었으니 잘 자라주면 좋겠다.

 

씨앗으로 뿌렸던 토종상추는 무성하게 자라 솎아주었다. 상추는 옮겨심어도 자란다기에 뿌리가 실한건 두 포기 옮겨심고 나머지는 집에 가져왔다.

 

솎음열무와 솎음상추, 그리고 왜 인지 모르지만 엄청 자라고 있는 아기깻잎들 뽑아서 ㅎㅎ 저녁으로 비빔밥 만들어 먹었다.

 
 
 
 

보리밥 하고 된장 끓여서 오랜만에 건강밥상 집밥먹게됐다. 내가 키운 애들이라 그런가 아주 꾸르맛!! 소중하고 귀하게 다 먹었다.

 

감자도 한쪽만 나고 작물도 제멋대로 ㅎㅎ 휑~ 하게 볼품없어 보이는 손바닥만한 밭이지만 갈때마다 달라져있는 모습에 참 뿌듯하고 사랑스럽다.

 

 

깜박하고 바질 모종은 안가져 갔다.

주말에 가서 바질도 심어주고 와야겠다.


 

덧,

이번 생태텃밭 동기들은 제로웨이스터가 많다.

텃밭정보 외에도 친환경 정보들을 나누니 마음까지 좋아진다.

이웃인 아람님이 쓰없장(쓰레기 없는 장터) 을 여시는데 유기농 참외를 비닐없이 살 수 있었다.

텃밭의 비밀공간(?)을 이용해 참외를 받았다.

쓰레기 없이 산 기쁨에다 이웃의 정도 느끼고 비밀 작전을 펼친것 같은 재미까지 … 😍

텃밭도 같이하는 사람들도 점점 더 좋아진다.

 

 

참외도 아주 꾸르맛. 저세상 맛 이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