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레시피/베지(Veggie)레시피

그린토마토 장아찌 만드는 법(vegan)

베푸 2020. 8. 27.

 

우리 텃밭 피해 작물들ㅠㅠ

이번에 내린 엄청난 비로 저희 텃밭도 피해를 입었어요. ㅠㅠ

 

물에 잠기지는 않았는데 워낙 비가 많이오니 고추, 토마토, 가지, 감자등 가지과의 식물들은 병해를 입기 쉽다고 하더라구요. 땅 속에 있는 세균들이 수분 때문에 줄기를 타고 올라와 가지는 썩고, 토마토는 무르고, 피망과 고추도 상했어요. 상추같은 잎채소들은 전멸. 상추 한박스에 왜 5만원 한다는지 알겠더라구요.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늦게 심어 아직 많이 자라지 못한데다 봄 가뭄, 강풍도 이겨낸 아이들인데.... 너무 속상했다지요.

 

그럼에도 버텨준 대파와 토마토 몇 개, 남은 고추를 감사히 따 왔어요.

 

역대급 장마와 폭우에도 살아남은 귀한 아이들

 

기후위기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건 자연재해 그 자체의 위험성에도 원인이 있지만 식량난을 일으켜 기후난민을 만든다는 말이 온 몸으로 이해되는 여름이었습니다.

 

아직 익을만한 토마토가 남아있었는데 마냥 놔둘수는 없고 김장을 위한 가을농사를 준비해야해서 모두 뽑아 냈어요.

 

 그리고 나의 첫 텃밭아그들, 아까운 그린 토마토도 모두 수확해서 집에 가져왔지요.

 

(왼)그린 토마토 겉절이, (오)프라이드 그린토마토

 큰 토마토로 만드는 겉절이와 프라이드 그린토마토는 제가 좋아하는 요리인데요. 이 방울토마토는 하나 먹어봤더니 생감자처럼 아린 맛이 있길래 장아찌로 담갔어요.

 

만드는 법은 아주 간단한데 또 색다른 맛이 있더라구요. 식감이 좋은 토마토 장아찌.^^

그래서 레시피를 올려봅니다.

 

 

 

재료: 풋 토마토(꼭 단단한 초록토마토로 준비해주세요), 양파, 풋고추, 홍고추, 간장, 식초, 설탕, 물.

 

 

1. 단단한 초록 토마토는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2. 간장물이 잘 배도록 반으로 잘라주세요. 동그란 원래 모양을 살리고 싶으면 고추장아찌 할때처럼 포크로 여기저기 구멍을 내 주셔도 됩니다. 양파는 토마토 크기로 자르고 청.홍 고추도 적당히 잘라주세요. 양파는 토마토와 같이 먹으면 식감이 아주 좋아요! 꼭 넣어주세요!!!

3. 저장용 병에 내용물을 담아주세요.

 

4. 물, 간장, 식초, 설탕을 모두 1:1의 비율로 냄비에 넣어 끓입니다.

 

tip!! 장아찌 할때 간장물의 양을 맞추기 어려우시죠?

방울토마토처럼 작은 사이즈의 재료는 보관할 병 사이즈의 50%의 양으로 맞추면 돼요. 먼저 재료를 병에 담고 그 병 사이즈의 반 만큼 간장물을 맞추면 되지요. 저는 1L의 병이었기 때문에 모두 125ml씩 500ml를 맞추어 주었습니다. 통양파나 통마늘 처럼 좀 큰 사이즈의 재료는 병의 60% 정도로 간장물을 만들면 모자라지도 남지도 않고 딱 좋은 양을 끓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5. 간장물이 끓어오르면 바로 불을 끄고 뜨거울때 재료에 부어줍니다.

 

6. 뜨거울때 뚜껑을 닫으면 밀폐가 되는데 그대로 상온에 두었다가 3일 후부터 먹어도 돼요. 뚜껑을 연 후로는 냉장보관하세요!!

반응형

7. 아주 맛있게 익었죠? 약간 아삭하면서도 쫄깃한 느낌이 매력적인 장아찌에요. 제가 농사지은 토마토로 먹어서 그런가 더 맛있더라구요 ㅋㅋㅋ

 

미역국 끓여서 반찬으로도 먹고, 텃밭에서 아주 작은 가지 따온 걸로 프리타타해서 같이 먹었더니 또 찰떡궁합이었어요.

 

너무 간단하고 쉬운데 그린 토마토 구하기가 어렵겠죠?

양재 하나로 마트에 갔더니 완숙 토마토를 덜 익은 상태로 팔더라구요. 그렇게 큰 토마토 잘라서 해도 괜찮아요. 아니면 내년에 토마토 농사 도전!!ㅋㅋㅋ

 

지난 주말에 배추와 무 가을 상추를 심었어요. 그때도 땅이 너무 젖어서 땅을 뒤집지도 못하고 그냥 심었는데 잘 자라줄지 걱정입니다. 작년엔 가을태풍이 7번이나 와서 수확을 앞둔 과실들이 다 떨어지고 채소값이 금값이었다는데요.ㅠㅠ 올해 저의 첫 가을농사는 별 피해없이 잘 되었으면 좋겠어요.

 

기후위기 시대!

개인이 할 수 있는 가장 큰 실천은 채식 이라고 합니다.

고기없는 월요일, 하루한끼 채식 등, 건강을 위해서도 환경을 위해서도 육식을 줄여보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