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레시피/채식하면 뭐먹고 살아요?

지구를 위한 채식일기(24.2.13.-18.)

베푸 2024. 2. 21.

 

밥도 있고 반찬도 있고 다 있으니 예쁘게 담아 먹기만 하면된다. Sunnyside up으로 계란도 예쁘게 하나 부쳐서 고추부각이랑 같이 먹었다.

 

동서가 준 곶감은 하나씩 먹었더니 벌써 끝나간다. 달달하고 건강한 맛. 곶감은 역시 차와 먹어야 입안도 개운해지고 잘 어울린다. 아침에 곰 주고 남은 사과도 땅콩버터와 함께 중간중간 간식으로 먹었다. 과자도 아이스크림도 사다두지 않았다. 좋은걸 잘 챙겨먹기보다 가공식품을 피해야지.

동네에 무인 가게가 생겼다. 거기서도 동물복지 1, 2번 계란을 판다. 소비자의 인식이 달라지면 동네가게의 선반도 달라진다. 우리가 깨어있어야 함을 느낄 수 있는 부분.

얼마만에 만들어 본 계란찜인가? 어머님이 주신 명란을 넣어 만들까? 하다가 따로 담았다. 곰이 저녁먹고 온다기에 나를 위해서만 이~ 쁘게 차려보았다. 명란과 계란찜 더덕무침의 조화가 훌륭했다. 감사히 맛있게 다 먹었다.


발레가기 전에 먹은것과 갔다와서 먹은 것 ㅎㅎ 설연휴라 일주일을 쉬었더니 몸이 다시 뻣뻣해졌다. 정직한 몸 같으니라고 ㅠㅠ 스트레칭하며 차례로 따라한 것이 아니라 쌩으로 막 해서 그런가 유난히 근육통이 있다. 그것도 여기가 왜 아프지 싶은 곳에.. (무릎 뒷 쪽이라던지.. 😅) 제대로 된 동작을 제 근육을 사용해서 잘 하고싶당.

 

줌 강의 들으면서 먹은 저녁. 이번 강의는 <기후미식>이다. 기후위기와 먹거리가 얼마나 밀접하게 연결되어있는지에 대한 내용. 그 중에서도 동물성식품이 어떤 문제들을 일으키는지에 대해서 들었다. 자연스럽게 곰이 같이 듣는 바람에 고기를 좀 덜먹고 식물성 기름과 설탕도 덜먹어야겠다는 곰의 다짐(?)도 들을 수 있었다. ㅎㅎ

728x90

피넛버터를 맛있게 먹으려면 통밀빵! 에 발라먹어야한다. 통밀빵을 토스트에 노릇하게 구워 뜨거울때 피넛버터를 듬뿍 바른다. 반쪽은 딸기쨈 반쪽은 피넛버터를 발라도 좋고 피넛버터만 발라 사과랑 같이 먹어도 좋다. 통밀이라 다이제스티브 과자같은 향이 나면서 구수하고 맛있다. 욕심쟁이처럼 cct(carrot,cabbage,tangerine)주스와 더불어 커피까지 내려 같이 먹었다.

남은 나물을 활용하려고 부쳐먹던 빈대떡은 너무 맛있어서 이제 명절이면 일부러 나물을 남긴다. 콩도 불려놓고 잤는데 가는 과정이 미스였다. 매번 믹서에 갈다가 푸드프로세서에 갈았더니 너무 입자가 느껴지게 다져져서 부침이 되지 않았다. 반죽을 다 만들었는데 부쳐지지 않으니 반죽을 볶을 수도 없고…

반죽에 육수부어 비지찌개로 끓였다. 메주콩, 김치, 나물이라 괜찮을것 같았다. 원래 먹고싶은건 빈대떡이었지만 비지찌개도 맛있었다. 콩을 갈 때 주의사항을 깨닫게 됐다 ㅎㅎ 논학교 7분도미를 먹느라 하얀 쌀만 먹다가오랜만에 현미밥도 했다. 식물성 단백질도 충분하고 건강한 한끼완성.

 


아침에 택배를 받았다. 맛있는 절편. 그것도 한박스 ㅎㅎ 강원도는 차례상에 절편을 올린다. 절편도 일반 절편보다 뚱뚱해서 씹는 맛이 있다. 설에 사러 갔다가 다 팔려서 못산걸 기억하고 울 동서가 한박스나 보내줬다. 아직 굳지 않아서 쫀득하니 맛있었다. 조금 뜯어먹고 발레 다녀왔다. 많아서 발레 끝나고 엄마한테도 한 줄 나누러 갔다.

저녁준비하려고 당근을 써는데 당근이 너무너무 맛있었다. 아예 따로 썰어 간식으로 먹었다. 이건 과일이다. 사각하고 달고 맛있는 제주당근.

저녁준비를 심플하게 하려고 구운채소 카레 만들었다. 오븐요리를 좋아하는 나는 야채와 버섯을 올리브유와 허브솔트 넣고 구워 카레위에 가득올려 먹었다. 카레에 반찬은 원래 김치면 되는거징. 곰이랑 둘이 한 접시 몽짱 다 비웠다.


뚱뚱절편을 잘라 구웠더니 동글동글 예쁘게도 부풀었다. 내가 생각해도 참 잘 구웠다. 겉바속쫀 ㅎ현주언니가 목에 좋다고 준 유기농 수수조청 찍어 냠냠. 곰이 내려준 커피와 함께 마르게리타 피자 하나를 구워 할라피뇨 얹어 먹고 (분명 찍었는데 사진이 음슴.)

 

넘넘 달고 맛있는 고구마도 먹었다. 분명 밤고구마를 샀는데 왜 꿀고구마 인거지?? 뭐가됐든 맛있으니 그만 ㅎㅎ 또 사야징.

갈치가 먹고싶었다. 한끼에 다 먹을 수 있는 작은 제주갈치 한마리 사서 굽고, 청국장 끓이고, 토종쌀 현미밥도 했다.

반응형

예열만 잘 하면 스텐팬에 생선굽기도 가능하다.

부추만 무치려다가 배추도 같이 무쳤더니 겉절이랑은 조금 다른 맛이라 샐러드 같고 좋다. 냉장고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블랙라벨도 하이볼 만들어 먹어치움. 배가 마이부르당.

 


떡이 많으니 떡볶이를 해먹어야징. 절편으로 떡볶이를 만들면 떡볶이 떡이랑은 또 조금 다른 느낌이다. 양을 못 맞추겠어서 너무 많이 넣었나보다. 2인가족인데 자꾸 4인분을 만든다. ㅎㅎㅎㅎㅎ

“떡볶이엔 대파를 잔뜩 넣어야한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이지!” 라고 했더니 곰이 빵터졌다. 쉽게 빵터지는 남자 조으당. 다른 사람을 웃긴다는 건 기분 좋은 일이다. ㅎㅎㅎ 너무 많아서 다 먹지못하고 남겼다. 그리고 떡볶이에 미처 다 넣지못한 남은 떡은 구워서 또 간식으로 해치웠다.

떡에 커피에 초콜렛까지 먹고 낮잠잤더니 너무 배불러서 저녁은 촌스러운 케첩+마요네즈 조합으로 양배추를 먹었다. (맥주랑 ㅎㅎㅎ )


<기후미식> 강의에 식물성 기름에 대한 내용도 나왔다. 비건식을 하더라도 기름을 많이 사용하면 환경과 건강에 유익하다고 할 수 없다.

 

 

탄소로운 식탁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탄소로운 식탁 ‘채식 너마저도’ 파트에서 계절에 맞지 않는 식재료,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한 식재료를 먹는다면 육식보다 환경적 측면에서 이롭지 않다고 한 것과 궤를 같이한다.

 

제철 & 가까운 식재료

유기농, 친환경 식재료

그리고 식물성 기름이라도 기름을 덜 쓰는 것!

 

어느 한 가지에만 집중하지말고 유기적인 연결을 생각하는것이 중요하다.

 

부치고 튀기고 지지는거 좋아하는데…. 바삭한 과자도 페스츄리도 좋아하는데 줄여봐야겠다.

 

우리의 음식 선택이 다른 나와 지구를 만드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