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레시피/베지(Veggie)레시피

김치부침개 ‘바삭하게’ 부치는법(feat. 스켑슐트 무쇠팬)

베푸 2020. 10. 11.

 

 

부침개와 전의 차이가 뭘까요?

 

 

 

전은 호박전, 동태전처럼 부치는 재료에 가루와 계란물등을 입혀 기름에 굽는 것이고 부침개는 질척한 반죽을 그대로 펼쳐 굽는것이라고 하네요.

 

 

 

 

그럼 김치전이 아니라 김치 부침개가 맞는 표현이네요. 그쵸? ㅋㅋㅋ

 

사람 심리가 참 이상한것이 집에 김치가 없으니 김치부침개가 더 먹고싶어요 ㅎㅎㅎ. 사진으로라도 먹어보려고 우리집 라스트 김치로 만들었던 김치부침개 레시피를 올려볼까해요.

 

여러분은 바삭 김치부침개파 인가요? 쫀득 김치부침개파 인가요?

 

반죽을 좀 묽게해서 얇~~~ 게 부친 김치부침개도 매력있지만, 저는 둘레가 바삭바삭한 부침개를 좋아한답니다.

 

그래서 바삭한! 부침개를 부치는 몇가지 팁을 알려드릴게요 ㅎㅎ

 

집에 배추김치가 남아있는 부르주아 이웃님들 ㅋㅋㅋ 간식으로 부쳐보세요~^^.

 

 

재료: 배추김치, 우리밀 유기농 밀가루, 김치국물, 양파, 식용유.

1. 김치는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양파도 굵게 채썰어줍니다. (저는 김치부침개에 양파를 꼭 넣는데요. 아삭하고 달짝지근해서 김치만 하는것보다 식감이 좋아요.)

 

 

2. 보통 부침개는 부침가루로 하잖아요? 그런데 간이 안되어있는 야채들에 비해 김치는 간이 있어서 부침가루를 쓰면 자칫 반죽이 짤 수 있어요. 부침가루에는 소금 말고도 여러 첨가물이 들어있는데 그것도 감칠맛이 풍부한 김치와 안어울리는 것 같구요. (첨가물은 안먹을수록 좋은거잖아요?) 저는 김치부침개는 밀가루로만 해 주는것이 좋더라구요.

 

반죽을 만들때 김치와 양파를 넣고, 밀가루에 김치국물을 넣어주면서 농도를 조절하면 더 맛있어요. 가지고 있는 김치에 따라 자칫 짤 수 있으니 물과 함께 적절히 사용하세요.

 

 

3. 반죽의 농도는 사진처럼 숟가락으로 떴을때 줄줄 흐르지 않은 느낌이어야 바삭한! 부침개를 부칠 수 있어요. (페스코 채식을 하신다면 참치나 오징어 같은 부재료도 이때 넣어주세요.)

 

지금부터 중요합니다!!

4. 무쇠팬을 달군 뒤 기름을 넉넉히 넣어주세요. 사진처럼 팬 전체에 약 3-4mm정도 기름이 둘러지는 느낌이면 좋아요. 꼭!!!!! 팬이 달궈진 뒤에 기름을 넣으세요.

저는 가스레인지 제일 작은 화구에서 계속 센불로 부치는데요. 약한불이면 반죽이 바삭해지지 않아요. 반죽을 올릴땐 중간불 이상으로 조리하시길 추천드려요. 반죽이 어느정도 익은 뒤엔 타지 않도록 불을 줄여 조절하시구요.

5. ‘기름도 달궈지면’ 반죽을 올려 골고루 폅니다. 지글지글... 소리가 들리는것 같으시죠? 무쇠팬은 코팅팬의 Pfoa 같은 발암물질도 없어 건강할 뿐 아니라 음식의 맛도 살려줘요. 특히 부침개는 무쇠팬에 부친것이 최고 같아요.

 

 

이제 또 다른 포인트!! 뒤집는 타이밍인데요.

이 타이밍을 잘 지켜야 바삭한 김치부침개가 완성 됩니다. 별 거 아닌것 같아도 해보시면 맛의 큰 차이가 느껴질거예요.

6. 사진에 반죽이 점점 익어 색이 변하는게 보이시죠? 안익은 반죽이 별로 안보이고 꾸덕한 느낌이나는 오른쪽 정도가 뒤집기의 최적 타이밍이에요!!

7. 어떠신가요? 뒤집어지는 반죽에서 힘있게 고정된 느낌이 드시지요? 저 부분이 얼마나 바삭하게요. 아웅~ 침고입니다.

 

 

8. 뒤집기 성공!! ㅎㅎㅎ

이미 뒤집기 전에 거의 다 익은 상태기 때문에 뒤집은 뒤엔 오래익히지 않아도 됩니다.

9. 간도 딱! 맞고 바삭한 부침개!! 이 날 반죽 한 통 다 부쳐서 몇 장이나 먹었나 몰라요. 사진의 부침개는 가운데 부분이 살짝 눌어서 더 맛있었다죠.

 

질지 않은 반죽!!

달군 팬과 넉넉한 기름!!

중간 이상의 센불!!

뒤집는 타이밍!!

 

요 네 가지만 기억하시면 아주 바삭한 김치 부침개를 만드실 수 있어요.

 

저는 글 올리다보니 더 먹고 싶어져서 엄마가 준 묵은지로 만들어먹어야겠어요. 총각김치는 많은데 총각김치 부침개를 한번 해볼까요? ㅎㅎ

 

맛있는 우리음식, 건강한 채소요리 ‘김치부침개’ 맛있게 해 드세여~^^ 그리고 계속해서 우리 아이들과 그 아이들의 아이들도 김치를 먹을 수 있도록 환경문제 & 식량문제에 관심갖자구요~!!

 

 

 

 

 

김치와 기후위기

배추김치 실종사건..돈 있어도 못산다 올여름 긴 장마와 연이은 태풍으로 배추 가격이 폭등한 가운데 김치 품귀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생산 업체들이 운영하는 온라인몰에선 판매가 중지되고 �

vefu.tistory.com

 

 

댓글